올해 들어 금리 인상과 유가 상승 등 문제로 주요 선진국들은 경기 침체를 겪고 있지만, 베트남 경제만은 고속 성장을 이어가는 모습이다. 부동산시장 동향 역시 경제 성장을 기반으로 훈풍이 불며 주택은 물론 토지 가격까지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 주요 선진국들이 코로나19 팬데믹 위기 극복을 위해 펼친 양적 완화 정책의 후폭풍으로 치솟았던 부동산시장이 조정에 들
SK텔레콤이 발전소 제어시스템의 예비 망을 구축하는 사업에 뛰어든다. 5세대(G) 무선통신 기술을 바탕으로 유선망에 문제가 생기면 곧바로 무선망으로 시스템을 전환하는 게 핵심이다. 관리자가 유선망을 복구하려면 수일이 걸리지만, 무선망으로 전환하는 덴 1분도 채 걸리지 않는다. SK텔레콤(SKT)과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은 국내 발전소 유선망 시스템에 장애가 발생
전략 전환 나설 시점… 정부·기업 공조로 내수·수출 비전 세워야 태양은 1초당 17경3000조W(와트)의 천문학적 에너지를 지구에 쏟아낸다. 인류가 1초 동안 소비하는 에너지 14조W보다 1만2300배 이상 많다. 태양 에너지의 70%는 땅과 바다·대기를 데워 대류 현상을 일으켜 풍력·조력·지열을 만든다. 태양열로 증발한 수분은 구름이 돼 비를 내려 수력발전으로도 사용된다. 수천만~수
정부, 경유차 줄이고 LPG차 늘리기로 정부가 ‘클린(clean) 디젤’ 정책에 작별을 고했다. 저공해 경유 자동차 혜택 정책이 사라진 자리엔 경유차 폐지 추진 법안이 들어섰다. 클린 디젤 정책은 2009년 등장했다. 이명박 정부에서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범주에 저공해 경유차를 넣으며 시작했다. 당시 독일 자동차 업체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가솔린차에 비해 적고, 질소화합물 배출
정부 3번째 종합대책 발표 … 측정 방식, 정책 비용도 면밀히 검토해야 정부가 다시 미세먼지 종합대책을 내놨다. 그러나 정책효과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치는 높지 않다. 미세먼지가 획기적으로 줄어들지 않을 것이라는 불신감이 크기 때문이다. 미세먼지는 눈에 보이지 않는 공포다. 단순히 작은 입자라는 뜻이 아니다. 보이지 않는 건 현황, 원인, 대안이다. 미세먼지가 얼마나
대통령 공약 재조명 속 기재부발 경유값 인상설 ... 전기차·자율주행차 개발로 디젤차 몰락 전망 많아 요즘 전기차(EV)를 구입하려고 망설이는 사람을 종종 볼 수 있다. 딱 1년 전과 비교해보면 천양지차(天壤之差)다. 지난해 상반기만 해도 전기차 구매자는 친환경을 가장하고 싶은 정치인 또는 연예인 취급을 받았다. ‘수조원대 투자비’라는 장벽을 치고, 좀처럼 지각 변동이
대규모 사이버공격은 세계의 대혼돈 초래해 디지털에 의존하는 우리 사회의 종말 가져올 수 있어 어마어마한 재앙이 우리 세계에 죽음과 파괴를 몰고 오려고 위협한다. 그러나 그것은 지금 우리 대다수가 두려워하는 재앙이 아니다. 고삐 풀린 북한 정권이 언제 발사할지 모르는 핵미사일을 얘기하는 게 아니라는 뜻이다. 진정 두려운 것은 전면적인 디지털 셧다운이다. 최근 세
특수 강화유리로 제작 … 주차장으로도 활용범위 넓혀 겨울 폭풍 때문에 쌓인 눈을 치우느라 막대한 돈을 쓰는 미국에서 제설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스마트 도로(Smart Road)’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미국에서는 지난해 말부터 올해 초까지 ‘제이너스’를 비롯한 겨울 폭풍 탓에 연방정부와 지방정부가 일시 셧다운되며 수 천편의 항공편이 취소되고 도로가 눈에 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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